남자아이 여자아이(레너드 삭스)

남자아이 여자아이
국내도서
저자 : 레너드 삭스 / 이소영역
출판 : 아침이슬 2007.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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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의 아이들편이라면 맞을까. 남자아이와 여자아이의 다른 점을 너무나 명확히 짚어주는 신기한 보고서다. 학부모에게는 만족스러운 충고가 되겠지만 교사로서는 조금 답답하다. 내가 만나는 중학생은 이미 많은 차이를 무시당한 채 진행된 듯한 아쉬움도 들도. 옆에 두고, 서로 다른 성으로 어려움을 껶는 선생님과 학부모님과 이야기를 나누고픈 책이다.

 

2) 밑줄 긋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단순히 딸을 설득해서 문제 상황에서 벗어나게 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부모가 딸이 처한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고 그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최선을 다해 도와주려고 노력한다는 것을 인식시켜야 한다. 그러면 아이는 심적으로 안정감을 얻게 될 것이다. 상황이 극단적으로 심각한 경우라면 다른 학교로 전학을 가는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


아동심리학자인 데이나 치드켈에 따르면 문장 끝에다 괜찮지?”라는 말을 덧붙이면 자녀는 부모의 말을 의견을 묻는 것으로 받아들인다. 그런 경우 아이에게는 싫어요.”라고 대답할 수 있는 권리가 생긴다.


아이가 태어난 후 첫 일 년 동안에 부모는 아기에게 한 가지 기본적인 사실, 부모가 부모라는 사실을 인식시켜야 한다. 결정권은 부모에게 있다. 만일 부모가 4개월짜리 아기에게 젖먹이는 문제에 확고한 태도를 취할 수 없다면, 자녀가 8세가 되었을 때에는 잠자리에 드는 시간을 가지고, 15세가 되어서는 통행 금지 시간이나 ‘12시까지는 귀가해야 한다.’는 규칙들을 가지고 끝도 없는 논쟁을 벌일 씨앗을 뿌리는 것이다. 하지만 아기가 부모의 규칙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아동기와 사춘기에 이르러 부모가 시키는 훈련이 보다 큰 효과를 발휘하게 될 것이다.


(10~15세 소년들) 이 시기 소년들의 훈련 전략은 두 가지 면에서 달라져야 한다. 첫째, 체벌은 더 이상 효과가 없다. (중략) 둘째, 유도 기법을 변화시켜 활용해야 한다.


소년들은 교사의 부드럽고 나직한 목소리를 알아듣기 어렵다.

소녀들은 명사를 그리고, 소년들은 동사를 그린다.

소년은 자기를 과대평가하고, 소녀는 자신을 과소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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