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에서 통일로(원격으로 5월 수업하기)
- 행복한 글쓰기/가르치고 배우며
- 2020. 12. 9.
1. 고민의 출발
초임 교사 시절에는 국어교과에서 할 수 있는 계기교육을 어떻게 하면 잘 전달할 수 있을까 고민했는데, 시간이 흐를수록 굳이 국어교과가 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을 하고 지냈음. 그러다 5·18 40주년을 맞이하여 특별한 수업을 하고 싶다고 생각함.
2. 그래서?
야심 차게 4권의 책을 돌려 읽으며 다양한 경험을 나누는 수업을 하고 싶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하게 방향을 전환함. 동화, 시, 소설 등 다양한 텍스트를 온라인 상에서 제공하고 5.18을 접근하게 함. 그리고 성취기준과 접목시키려 노력함.
3. 과정 및 결과 한 줄 요약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 만큼 학생들 반응이 좋았음. 온라인 수업의 작은 가능성 발견.
4. 계획은 야심 찼으나...
(*대단원인 월별 프로젝트는 2월에 1학년 전학공에서 결정)
5. 다시 수정에 수정을 거듭하여
1) 성취기준 및 평가
◦ 성취기준 :
9국02-02 독자의 배경지식, 읽기 맥락 등을 활용하여 내용을 예측한다.
9국02-08 도서관이나 인터넷에서 관련 자료를 찾아 참고하면서 한 편의 글을 쓴다.
◦ 주제 : 5월에서 통일로(*학년 프로젝트로 안 하기로 변경함)
◦ 평가방식 : 서술평가
2) 수업 흐름
<원격수업> *학년 시간표에 따른 학년 동시 수업
1차시 5.18 나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온라인 퀴즈 설문)
2차시 동화 ‘씩스틴’ 표지 및 주요 장면 예측해 보기
3차시 (학생 응답 알아보기) 동화 ‘씩스틴’을 통해 5.18 경험하기
4차시 시 ‘그날’을통해 5.18 경험하기
5차시 (학생응답 알아보기) 5.18 관련 추천 영상, 소설, 시 추천하기
6~9차시 소설 ‘라일락 피면’을 예측하며 읽으며, 5.18 경험하기
** 내 인생의 오일팔 영상 감상 및 짧은 글쓰기
(하문순, 박천만, 정혜신) (매주 1회, 유트브 영상)
<등교수업>
10~14차시 (원격수업 확인) 소설 ‘라일락 피면’ 서평 쓰기 및 전시회
3) 평가
수업계획 및 교육과정을 분석할 때 이미 평가에 대한 원칙이 세워지는 것이 바람직하나, 학생들의 원격응답 과정과 서평 결과를 분석해 5단계로 평어를 정함.
6. 학생들의 수업 평가 (99명 중 62명 응답)
7. 서평 완성 및 전시
|
|
'행복한 글쓰기 > 가르치고 배우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한 수업+ 상상 (0) | 2021.01.10 |
---|---|
동지(冬至), 다시 시작하는 날 (0) | 2020.12.22 |
'영웅'의 음운은 몇 개인가? (0) | 2020.12.09 |
학교,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는 경험의 공간으로 (0) | 2020.11.17 |
보이지 않는다고 교육이 멈추는 것은 아니다(10.12) (0) | 2020.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