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고전소설 1권 읽기, 엮어 읽기[수업나눔자료]

*이 자료는 2017 광주국어교사모임 '배움과 나눔, 실천' 자리에 제출한 수업 나눔 자료입니다.

(2017. 12. 21)


도전! 고전소설 1권 읽기, 엮어 읽기

 

성취기준 :

2956-1.문학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말과 행동, 인물들 간의 관계, 다양한 사건 등을 통해 작품이 창작된 사회문화역사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2956-2.작품이 창작된 사회문화역사적 상황을 바탕으로 작품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춤추는 소매 바람을 따라 휘날리니 > (류수열 풀어씀 / 나라말)

 

1. 상서로운 태몽 18~ 남은 나를 버릴지언정 45 (28)

* 인권신문 서얼 통청 운동 46

 

2. 녹림에 몸을 맡겨 48 ~ 포도대장 이업 71 (23)

* 조선시대 민중의 삶 낮말을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고 24

 

3. 내가 진짜 길동이로다 76 ~ 87 (11)

* 조선의 판타지, 홍길동전 너희가 판타지를 아느뇨? 88

 

4. 병조판서 홍길동 90 ~ 세 부인을 얻다 111 (21)

* 실존인물 홍길동 홍길동은 실존인물이었다. 112

 

5. 아버지의 죽음 116 ~ 율도국을 정벌하다 139 (23)

* 영웅의 삶 영웅 이야기는 다 거기서 거기?

 

6. 태평성대를 이루다 142~ 147

* 인물탐구 허균 평생을 방외인으로 살다!


 

<수업의 흐름>

 

1~6차시 : 읽고 내용 중 궁금한 점 모둠에서 해결하기 (질문단어 / 내용 이해 퀴즈 / 간단줄거리)

7차시 : 10대 사건 정하기 -> 줄거리 정리하기

8차시 : 등장인물 찾기 / 인물관계도 그리기

9-10차시 : (토론) 홍길동은 효자인가? / 토론 후 글쓰기

11차시 : 영웅의 조건 / 홍길동은 영웅인가? 한계점은? / 주몽신화와 공통점과 차이점

12차시 : 작가 허균에 대해 알아보기(드라마 대본 천둥소리’ / 허균 애니)

13~14차시 : 인상 깊은 장면을 연극 대본으로 만들고 입체 낭독

15차시 : ‘깊이 읽기읽고 정리하기

16차시 : 교과서 박씨전읽기, 낱말정리

17차시 : 질문하기

18차시 : 전체 토론

19차시 : 병자호란의 이해 (영상 및 참고자료)

20차시 : 소설과 역사와 다른 점 왜 다를까?

21차시 : 홍길동과 박씨전 공통점과 차이점

 

2학기 지필 평가 : 홍길동전과 박씨전에서 서술형 3문제 / 선다형 10문제 출제



<학생 활동 자료>



*1~6차시: 읽고 궁금한 점 모둠에서 해결하기




*7차시: 10대 사건 정하기 줄거리 정리하기




*8차시: 등장인물 찾기, 인물 관계도 그리기




*9~10차시: (토론) 홍길동은 효자인가?, 토론 후 글쓰기



*11차시: 영웅의 조건, 홍길동은 영웅인가, 주몽신화와의 공통점과 차이점



*12차시: 작가 허균에 대해 알아보기(드라마 대본 '천둥소리')



*13~14차시 : 인상 깊은 장면을 연극 대본으로 만들고 입체낭독



*21차시: 홍길동과 박씨전 공통점과 차이점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