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고전소설 1권 읽기, 엮어 읽기[수업나눔자료]
- 행복한 글쓰기/가르치고 배우며
- 2019. 12. 17.
*이 자료는 2017 광주국어교사모임 '배움과 나눔, 실천' 자리에 제출한 수업 나눔 자료입니다.
(2017. 12. 21)
도전! 고전소설 1권 읽기, 엮어 읽기
◾성취기준 :
2956-1.문학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말과 행동, 인물들 간의 관계, 다양한 사건 등을 통해 작품이 창작된 사회・문화・역사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2956-2.작품이 창작된 사회・문화・역사적 상황을 바탕으로 작품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춤추는 소매 바람을 따라 휘날리니 > (류수열 풀어씀 / 나라말)
1. 상서로운 태몽 18~ 남은 나를 버릴지언정 45 (28쪽)
* 인권신문 – 서얼 통청 운동 46
2. 녹림에 몸을 맡겨 48 ~ 포도대장 이업 71 (23쪽)
* 조선시대 민중의 삶 – 낮말을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고 24
3. 내가 진짜 길동이로다 76 ~ 87 (11쪽)
* 조선의 판타지, 홍길동전 – 너희가 판타지를 아느뇨? 88
4. 병조판서 홍길동 90 ~ 세 부인을 얻다 111 (21쪽)
* 실존인물 홍길동 – 홍길동은 실존인물이었다. 112
5. 아버지의 죽음 116 ~ 율도국을 정벌하다 139 (23쪽)
* 영웅의 삶 – 영웅 이야기는 다 거기서 거기?
6. 태평성대를 이루다 142~ 147
* 인물탐구 허균 – 평생을 방외인으로 살다!
<수업의 흐름>
1~6차시 : 읽고 내용 중 궁금한 점 모둠에서 해결하기 (질문–단어 / 내용 이해 퀴즈 / 간단줄거리)
7차시 : 10대 사건 정하기 -> 줄거리 정리하기
8차시 : 등장인물 찾기 / 인물관계도 그리기
9-10차시 : (토론) 홍길동은 효자인가? / 토론 후 글쓰기
11차시 : 영웅의 조건 / 홍길동은 영웅인가? 한계점은? / 주몽신화와 공통점과 차이점
12차시 : 작가 허균에 대해 알아보기(드라마 대본 ‘천둥소리’ / 허균 애니)
13~14차시 : 인상 깊은 장면을 연극 대본으로 만들고 입체 낭독
15차시 : ‘깊이 읽기’ 읽고 정리하기
16차시 : 교과서 ‘박씨전’읽기, 낱말정리
17차시 : 질문하기
18차시 : 전체 토론
19차시 : 병자호란의 이해 (영상 및 참고자료)
20차시 : 소설과 역사와 다른 점 – 왜 다를까?
21차시 : 홍길동과 박씨전 공통점과 차이점
2학기 지필 평가 : 홍길동전과 박씨전에서 서술형 3문제 / 선다형 10문제 출제
<학생 활동 자료>
*1~6차시: 읽고 궁금한 점 모둠에서 해결하기
*7차시: 10대 사건 정하기 줄거리 정리하기
*8차시: 등장인물 찾기, 인물 관계도 그리기
*9~10차시: (토론) 홍길동은 효자인가?, 토론 후 글쓰기
*11차시: 영웅의 조건, 홍길동은 영웅인가, 주몽신화와의 공통점과 차이점
*12차시: 작가 허균에 대해 알아보기(드라마 대본 '천둥소리')
*13~14차시 : 인상 깊은 장면을 연극 대본으로 만들고 입체낭독
*21차시: 홍길동과 박씨전 공통점과 차이점
'행복한 글쓰기 > 가르치고 배우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2013수업 나눔] (0) | 2019.12.20 |
---|---|
감사합니다~ 2016[수업 나눔 자료] (0) | 2019.12.17 |
<내 마음 읽어주는 책 친구> 출간 (0) | 2018.02.08 |
2013학년도 여덟 번째 학부모 통신(12월) (2) | 2014.01.09 |
다시 떠나는 날[2013 분회 참실 원고] (0) | 2014.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