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빛고을혁신학교 신광중 운영 현황
- 행복한 글쓰기/가르치고 배우며
- 2011. 12. 6.
*이 자료는 빛고을혁신학교 컨설팅(2011.12.6)을 위해 정리한 발표 자료입니다.
함께 배우고 더불어 성장하는 행복한 교육 공동체
2011학년도 빛고을 혁신학교 신광중 운영 현황
Ⅰ. 혁신학교 운영 목표와 중점 사업
∘함께 배우고 더불어 성장하는 행복한 교육 공동체 형성
∘행복한 학교, 배움이 즐거운 교실, 꿈을 키우는 학생
Ⅱ. 2011 중점 사업과 운영 현황, 평가
1. 새로운 학교 문화 조성(행복한 학교)
∘학생자치부, 학생생활부, 교육복지부, 학년부
가. 운영 현황
(1) 학생 중심의 학교 문화 형성
① 교육 공동체가 함께 민주적인 과정을 거쳐 ‘학교생활규정’개정
② 자발성, 자율성에 기초한 학생자치활동 기반 마련
∘정기적 대의원 회의, 일상적 집행부 회의, 리더십 연수 2회, 자체 사업 지원, 청소년단체 멘토 지원 등.
∘2012 학생회장 선거에 4팀 출마
(2)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 구축
① Wee 클래스 연계 상담활동 강화
② 교육복지 프로그램(정신건강중진 집단 상담, 문제행동아동 조기 개입, 학부모 멘토링 등)
③ 성찰 교실 운영(1회)
∘학교 폭력 감소(2009년 17건→2010년 15건→2011년 3건)
(3) 심신이 건강한 학급 공동체 구축
① 학년협의회를 통한 밀착형 생활교육 진행
② 학급 단합대회, 야영, 복지프로그램 지원을 통한 체험 위주의 사제동행 활동 활성화
∘학생들과 좋은 관계가 형성되고 있음.
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생활교육 매뉴얼, 시스템 구축”
(1) 기본 생활 태도가 흔들리고 있음.
① 근태 불량, 흡연 학생이 꾸준히 늘고 있음.
② 수업을 방해하는 학생의 태도가 변하지 않음.
③ 협력 학습을 방해하는 학생의 태도가 변하지 않음.
(2) 기본 생활교육 강화
① 교사•학생•학부모의 존중과 경계(3무 3행)를 통한 학교문화 조성
② 기초 생활교육에 관한 매뉴얼 개발
③ 수업을 방해하는 학생 교육(성찰교실, 경청 연수, 학부모 내교, 비전스쿨 프로그램, 상담 지원 등)에 관한 매뉴얼 개발
(3) 생활교육 시스템 구축
① 성찰 교실과 학생 상담 위한 공간 필요
② 학교장-학생부장-학년부장 협의체 구성과 역할 분담
2. 전문적 학습 공동체 구축(배움이 즐거운 교실)
∘학교혁신부, 교육연구부, 교육복지부
가. 운영 현황
(1) 배움의 공동체 구축
① 일상적인 수업 공개, 수업연구회, 컨설팅을 통한 동료성 구축
∘전체 공개 수업 6회, 학년별 나눔 수업: 3개 학년*6회, 학부모 수업 공개 5회
② 자율연수, 혁신학교 탐방, 수업참관 등을 통한 전문성 신장
∘지금과 같은 수업 공개, 수업 연구회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 동료성 구축되고 있음.
(2)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① 기초 부진 학생을 담임교사가 책임 지도함으로써 학생과 정서적•학습적 접근 강화
② 방과후 공부방, 여름방학 공부방을 통해 교과부진 학생의 학습 역량 강화.
(3) 학생 평가 방법 개선
∘학기 초, 과목별 학년별 수행평가 과제에 대한 협의를 통해 중복 활동, 시기 조정.
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지속 가능한 배움의 공동체 구축”
(1) 배움이 ‘제대로’일어나는 배움의 공동체 구축 방안 마련
① 연수를 통한, 지식 중심에서 역량 중심 교육과정 마련
② 역량 교육을 바탕으로 협력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수업 설계.
③ 모든 교사가 1회 이상 수업 공개, 연구회 운영
(2) ‘배움의 지점’을 자극하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① 도구 교과, 단계•심화형 과목의 기초(미달) 학력 학생에 대한 맞춤형 교육 방안 마련.
② 협력학습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학생 연수, 경청 연수
③ 낮은 수준의 ‘프로젝트 학습 또는 교과 통합’을 통해 실생활과 관련된 수업 내용을 다양한 교과 전문가들이 결합하여 배움의 지점 확인•자극.
④ 지필 평가 위주의 수업 개선, 학생의 종합적인 성장 과정의 정리를 통한 자존감 형성
(3) 전문적 연구 모임 조직
① (1)과 (2) 활동의 밑바탕 마련
② 수업 혁신의 모델을 제안하고 적용하며 환류할 전문적 연구 소모임 조직
③ 교과 협의회, 학년 협의회의 논의 결과를 통합하여 혁신학교 운영에 반영
3. 교육과정의 다양화 특성화(꿈을 키우는 학생)
∘문화예술부, 예체능부, 교육복지부, 학년부
가. 운영 현황
(1) 다양화 특성화된 교육과정 운영
① ‘진로’중심의 창체, 창재 교재 개발, 1•2학년별 창체, 창재 시간을 같은 시간에 운영하여 외부 강사 활용도를 높임. 진로 체험의 날 운영
② 교과 관련 다양화 특성화된 교육과정 운영•지원. 국어(영상 광고-다큐-드라마 제작, 교내 시낭송 추게), 미술(2•3학년 걸개그림 제작), 체육 체육대회 운영
(2) 꿈을 키우는 교육 활동
① 계발활동, 방과후학교 활동, 상시 동아리활동 등에 학생들이 희망하는 부서 개설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만족도 높음.
② 방과후 스포츠 클럽 활성화.
(3) 체험 학습을 통한 공감•공동체 활동 강화
① 1학기 학년별, 학급별 테마가 있는 체험 학습 운영, 2학년 수학여행을 무학급 주제별 체험 학습 운영.
② 복지학교 프로그램으로, 교과와 연계된 체험 프로그램 실시.
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선택과 체험을 통해 성장의 기쁨 경험”
(1) 학교, 지역사회를 연계한 체험 중심 프로그램 개발
① 교육과정 내 다양화 특성화된 프로그램 운영
∘학교(텃밭)와 지역사회(체험마을 등)를 연계하여 창체, 창재 시간을 체험 중심으로 운영.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계발, 봉사) 강화
② 교과와 연계한 프로젝트 학습 강화
(2) 학년별, 학급별 특성화 프로그램의 체계적 운영
∘소풍, 수학여행, 인성수련 활동 실시 전, 학년별 위계, 교육적 효과를 고려하여 학급 단위 또는 무학급제의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
(3) 학교교육과정과 교육복지 프로그램의 융화
∘교육과정과 복지프로그램의 성격을 고려하여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4.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운영시스템 구축
가. 운영 현황
(1) 업무 조직 개편
① 담임과 비담임으로 업무 조직 개편
∘담임으로서 교육활동에 열정을 쏟아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음(시스템 만족도 높음).
(2) 업무 경감
① 비담임 교사 중심으로 불필요한 업무 경감
② 실무사와 업무 분담.
③ 업무 조직 개편과 위임 전결 규정에 따라 결재가 간소화 됨.
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운영시스템 구축”
(1) 교육활동에 집중할 시스템 구축
① 교사와 행정실, 실무사간 업무 정리가 필요함.
∘업무에 대한 개념, 이에 따라 업무 담당자 명확히 정리
② 실질적인 ‘교무업무지원팀’구성과 운영이 필요함.
∘교감 선생님이 업무에 적극적으로 개입해 주시지만, 업무를 지원할 전담팀 구성 필요.
③ 위임 전결 규정의 확대, 각종 위원회 정비
(2) 업무 조직 개편에 따른 소통 강화 방안
① 교육활동 업무 담당자를 학년협의실로 이동
∘교무업무지원팀을 제외한 교육활동 업무 담당자는 소통의 확대와 피드백 등을 위해 학년실로 이동하는 것이 소통이라는 측면에서 효율적임.
② 교무회의를 의결기구화
∘업무별, 실무별로 조직이 나뉜 까닭에 소통이 필요함. 그러나 전체수업연구회, 학년수업연구회, 연수 등으로 소통 기회가 많지 않음. 따라서 매월 1회 교무회의를 의결기구화하여 누구나 안건을 제시하고, 그것을 토론하는 과정에서 소통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3) 혁신적 학교운영시스템 구축
① 교무행정실과 교육행정실을 통합하여 업무의 효율성 높일 것을 제안.
② 배움과 돌봄의 책임교육 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해 ‘교원’의 업무 경감이 더 절실함.
5. 학부모와 지역사회 협력, 질 관리 체제 구축
가. 운영 현황
(1) 학부모와 지역 사회의 참여•협력 체제 구축
∘학부모 동아리, 학부모 독서회 활동
∘교육복지프로그램(학부모 멘토링, 1박2일 가족캠프, 문학기행 등) 프로그램 운영
(2) 학교 자체 평가 시스템 구축
① 교사 연수 활성화, 회의 구조를 통한 질관리.
② 혁신학교 운영을 위한 학기별 자체 워크숍 진행(2월, 7월, 12월)
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 학부모 중심의 참여 시스템 구축
∘업무 조직에 학부모와 지역사회 활성화 담당자 지정
∘학사 운영에 학부모의 입장을 고려한,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법 고민.
(2) 질관리 시스템 구축
∘근무 시간 내 의무 형식적 연수 지양, 상담과 교수법 등 동료성과 전문성 신장 연수프로그램 마련
∘“학교 교육활동=혁신학교 운영”부장회의, 전교직원 회의)을 통해 꾸준히 자체 평가 및 환류
Ⅲ. 2012년 운영을 위한 준비
1. 학교 운영 전반의 혁신, 혁신학교 운영
가. 자율성, 책임성이 밑받침된 학생 생활, 학생 자치
나. 배움과 돌봄의 책임 교육 공동체
다. 체험•활동 위주의 교육과정 운영
라.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학교 참여 확대
2. 2011년 12월 준비
가. 4개의 TF팀 조직 운영
① 교육활동 시스템 구축 TF팀
② 생활교육 강화 TF팀
③ 배움•돌봄 책임공동체 구축 TF팀
④ 체험•활동 중심의 교육과정 방안 TF팀
나. 12월 자체 평가 일정
① TF팀 구성과 활동(12.6~12.16)
② 자체 워크숍(12.16): TF팀 활동 발표 및 공유
③ 혁신학교 1년 돌아보기 전교직원 참가(12.19)
④ TF팀 최종안 정리(~12.23)
⑤ 새 교육활동시스템 발표, 희망 업무 지원(12.26)
⑥ 학생생활교육 방안 전교직원 토론(12.27)
⑦ 교과협의회(12.28)
⑧ 체험•활동 중심의 교육과정 방안 전교직원 토론(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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