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가 사랑한 중학교 소설 읽기 6권 출간

전국국어교사모임 선생님들과 함께, 중학교 9종 국어 교과서에 실린 소설을 다양하게 감상할 수 있는 활동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교과서에 실린 소설, 교과서에 실렸으면 하는 소설(류), 북한 교과서에 실린 소설을 읽으며 생각을 정리하고 사고를 넓히도록 활동을 만들었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활동하는 선생님들과 직접 만나기도 하고, 카톡방에서 장편에 가까운 토론을 하며 소설을 깊이 읽고, 활동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큰 배움이 있었습니다.

교과서에서 다루는 소설들이 좀더 많은 생각을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자료가 되기를 바라며... 수업 자료로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출판사 리뷰입니다.

전국국어교사모임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9종 국어 교과서 분석

국어교육에 가장 전문성을 지니고 있는 단체인 전국국어교사모임이 2015 개정 교육과정, 문학의 핵심 개념 등을 기준으로 중학교 9종 국어 교과서에 실린 소설을 분석하여 이 책에 담아내었다. 학생들은 이 책을 통해 중학교 국어 교과서 소설 전체를 조망하면서 공부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교과서 수록 소설뿐만 아니라 교과서에 실리지는 않았지만 중학생이라면 읽어야 할 작품을 함께 소개하여 보다 폭넓은 소설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이는 한쪽으로 치우치기 쉬운 학생들의 독서 양상을 균형 잡게 하는 것은 물론 깊이 있는 독서 경험으로 이끌 수 있다.

온전한 읽기 능력 기르기
 
교과서에 실리는 소설은 교과서의 제한된 분량 때문에 작품 일부만 싣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작품을 읽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전문을 싣고자 하였다. 소설 한 편을 온전히 읽음으로써 작품 감상 능력을 기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 또한 어려운 어휘들은 해설을 곁들여 작품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고, 작품을 읽은 뒤 내용을 확인하고 생각을 깊게 할 수 있는 질문, 작품 해설을 덧붙여 혼자 힘으로 읽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북한 중학교 국어 교과서 소설 수록

이 책에서는 현재의 북한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실린 소설과 이에 딸린 활동을 소개하였다. 이를 통해 북한 사회의 단면과 북한 청소년들의 생각과 생활 모습을 이해할 수 있다. 

더 많은 내용 보러 가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