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말향기> 상황별 독서 프로그램 출간
- 행복한 글쓰기/가르치고 배우며
- 2008. 1. 15.
|
<상황별 독서 프로그램>은,
광주국어교사모임 독서 소모임 <나라말향기>에서 '아이들의 문제 상황'을 고려하여 만든 독서 프로그램입니다.
책 한 권을 가지고 ‘읽기 전에-책 읽기(맛보기)-내용 파악-마음 열기-마음 나누기-마음 자라기’라는 일정한 틀을 이용해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으며, 각 상황별로 적용된 프로그램 소개, 프로그램에 활용되었던 책과 그밖의 관련 도서에 대한 소개,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의 진행 과정과 함께 수업 후 아이들과 함께한 글쓰기나 토론 활동 결과물도 함께 수록하였습니다.
프로그램 제목과 적용한 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누구라도 너 같은 친구를 갖고 싶어 할 거야) 싫다고 할 걸 그랬다, 아니카 토어 지음, 파랑새, 2003.3
2. (친구, 끝까지 널 믿어) 4teen, 이시다 이라 지음, 작가정신, 2004.5
3. (왕따에서 벗어나고 싶어요) 새로운 엘리엇, 그레이엄 가드너 지음, 생각과느낌, 2006.4
4. (있는 그대로 나를 사랑할 수 없나요?) 해피 버스데이, 아오키 가즈오 지음, 문학세계사, 2000.12
5. (부모님의 갈등, 나는 어떡하나요?) 일기로 쓴 카렌의 고민, J.블룸 지음, 중원문화, 2006.5
6. (사랑에 빠져 본 적 있니?) 플라타너스 나무 위의 줄리, 웬들린 밴 드라닌 지음, 황매, 2006.2
7. (문제 중의 문제는 비곗살) 씁쓸한 초콜릿, 미리암 프레슬러 지음, 낭기열라, 2006.2
8. (어떻게 나의 꿈을 찾을 수 있을까?) 나의 그녀, 이경화 지음, 2004.12
'행복한 글쓰기 > 가르치고 배우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 공시에 교사의 잡무 처리 시간도 포함하라. (0) | 2008.12.02 |
---|---|
분회원 선생님의 퇴임식을 준비하며.. (0) | 2008.09.01 |
길이 시작되자 여행이 끝났다. (0) | 2007.12.19 |
2007 지회 참실대회를 다녀와서 (0) | 2007.12.06 |
2007 신가중분회 참실발표대회 자료집(2007.11.30) (0) | 2007.11.30 |